ㄱ. 로저스(C. Rogers) - 자기실현 경향성 ㄴ. 벡(A. Beck) - 비합리적인 신념 ㄷ. 반두라(A. Bandura) - 행동조성 ㄹ. 아들러(A. Adler) - 집단무의식
ㄱ. 개인의 신념, 기대와 같은 인지적 요인을 중요시 하였다. ㄴ. 대리적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ㄷ.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리적 경험을 제시하였다. ㄹ.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자기강화(self reinforcement)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ㄱ.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공동체적 특징을 지닌다. ㄴ. 구성원에게 사회규범에 순응하도록 규제하는 사회통제의 기능을 지닌다. ㄷ. 사회가 향유하는 지식, 가치 등을 구성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지닌다. ㄹ. 외부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엔트로피(entropy)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전 생애에 걸쳐 발생하는 변화와 사회역사적인 환경을 포함한다. ○ 인간의 생에 단일 사건 뿐 아니라 시간의 경과와 함께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이 누적되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한 체계에서 일부가 변화하면 그 변화가 체계의 나머지 부분들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는 개념을 말한다. ○ 예시로는 회사에서 간부 직원이 바뀌었을 때, 파생적으로 나타나는 조직의 변화 및 직원 역할의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ㄱ. 프로이트(S. Freud): 성 에너지(리비도)가 무의식 속에 잠복하는 잠재기(latency stage) ㄴ. 피아제(J. Piaget): 보존, 분류, 유목화, 서열화 등의 개념을 점차적으로 획득 ㄷ. 콜버그(L. Kohlberg): 인습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로 옮겨가는 시기 ㄹ. 에릭슨(E. Erikson): “주도성 대 죄의식”의 발달이 중요한 시기
ㄱ.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하여야 한다. ㄴ. 연구결과는 잠정적이며 수정될 수 있다. ㄷ. 연구자의 주관적 가치 판단이 연구과정이나 결론에 작용하지 않도록 객관성을 추구한다. ㄹ. 같은 절차를 다른 대상에 반복적으로 적용하여 같은 결과가 나오는지 검토할 수 있다.
ㄱ. 동일한 표본을 대상으로 시간을 달리하여 추적 관찰하는 연구 ㄴ. 일정연령이나 일정연령 범위 내 사람들의 집단이 조사대상인 종단연구
ㄱ. 이혼, 폭력, 범죄 등과 같은 분석단위는 사회적 가공물(social artifacts)에 해당한다. ㄴ. 생태학적 오류는 집단에 대한 조사를 기초로 하여 개인을 분석단위로 주장하는 오류이다. ㄷ. 환원주의는 특정 분석단위 또는 변수가 다른 분석단위 또는 변수에 비해 관련성이 높다고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ㄱ. 종교 - 기독교, 불교, 천주교, 기타 ㄴ. 교육연수 - 정규 학교 교육을 받은 기간(년) ㄷ. 학점 - A, B, C, D, F
ㄱ. 검사-재검사법 ㄴ. 조사자간 신뢰도 ㄷ. 알파계수 ㄹ. 대안법
A종합사회복지관을 이용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 관한 설문조사를 위하여 노인 이용자명단에서 300명을 무작위 표본추출 하였다.
다문화교육이 청소년들의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 100명을 무작위로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교육 실시 전 두 집단의 다문화수용성을 측정하고, 한 집단에만 다문화 교육을 실시한 후 다시 두 집단 모두 다문화수용성을 측정하였다.
심리상담 프로그램이 시설입소노인의 정서적 안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조사 없이 A요양원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 인구사회학적 배경이 유사한 B요양원 노인들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두 집단의 정서적 안정감을 측정하였다.
ㄱ. 스케줄-구조화 면접 ㄴ. 설문지를 이용한 면접조사 ㄷ. 심층면접 ㄹ. 비구조화 면접